영국 광고심의위원회(ASA)가 문제 삼은 자라 광고 이미지. 왼쪽 모델은 얇은 끈 원피스를 입은 채 마른 등이 드러나 있고, 오른쪽 모델은 헐렁한 셔츠 사이로 쇄골이 도드라진 모습이다. ASA는 이들 광고가 “건강에 해로울 정도로 마른 외모”를 묘사했다며 게재 금지 결정을 내렸다. 출처=엑스
글로벌 패션 브랜드 자라(ZARA)의 광고가 지나치게 마른 모델을 등장시켰다는 이유로 영국 당국의 제재를 받고 퇴출당했다. 최근에 이 나라에선 ‘비현실적인 마름’에 대한 사회적 경계가 커지는 가운데 유명 브랜드들이 잇따라 광고 제재를 받는 분위기다.
6일(현지시간)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영국 광고심의위원회(ASA)는 지난 5월 공개된 자라 광고 2건에 대해 “건강에 해로울 정도로 마른 외모를 묘사했다”며 금지 결정을 내렸다.
문제가 된 광고에는 각각 여성 모델이 등장한다. 한 광고에서는 어깨끈으로 연결된 흰 원피스를 입고 등을 드러낸 모델이 “수척한 외모”로 표현됐으며 다른 광고에서는 흰 셔츠를 입은 여성의 쇄골이 “튀어나올 정도로 마른” 모습이 그대로 담겼다.
ASA는 “(이런 광고가) 무책임하며 수정 없이 그대로는 게시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 또 자라 측에 “광고 이미지가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방식으로 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자라 측은 문제가 된 광고 2건을 자사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즉각 삭제했다. 자라는 또 모델이 촬영 당시 건강에 이상이 없었다는 진료 기록도 제출했다며 “조명과 색감 보정을 최소한으로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ASA는 “광고 속 모델의 실제 건강 상태와 관계없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시각적 인상 자체가 문제”라며 입장을 고수했다.